Institute for Startup KAIST News letter 2019

Institute for Startup KAIST News letter

February 2019

1. KAIST Faculty Startup Map v 1.0

KAIST의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창업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학생창업 뿐 아니라 실험실의 연구성과를 기반으로 교원창업도 함께 증가하고 있습니다. 실험실 창업 및 교원창업을 통해 KAIST만의 독자적인 혁신기술이 제품, 서비스화되어 우리의 삶을 더 윤택하게 만들 것입니다.

KAIST 창업원에서 관리 중인 교원창업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작되었습니다. 교원창업을 학과/학부/대학원으로 분류하였고, 해당 실험실에서 창업한 기업로고는 실험실명 하단에 나타나 있습니다.

2. KAIST-BORN TIPS STARTUP MAP v 1.3.1

중소기업벤처기업부가 지원하는 기술창업 프로그램인 TIPS 프로그램에 KAIST 출신 기업들도 상당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KAIST-BORN 이라는 의미는 창업자가 KAIST동문이며 임원(대표이사, 이사 등)으로 참여한 기업을 의미합니다. 또한, KAIST 창업보육센터에 입주한 경우도 해당됩니다.

현재, 본 Map은 2017년 10월에 발행되어서, 업데이트 및 수정을 거쳐 KAIST-BORN TIPS Startup Map v 1.3.1까지 발간되었습니다.

3. Category Map of KAIST-BORN TIPS STARTUP(2018)

전체 맵은 KAIST-TIPS의 연관관계를 볼 수 있었다면, Category Map of KAIST-BORN TIPS STARTUP은 분야별 스타트업들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 나타난 Category Map of KAIST-BORN TIPS STARTUP(2018)은 2018년 TIPS 선정사들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카테고리 별 맵입니다. 카테고리 맵을 통해 어떤 분야의 스타트업이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4. Investment Stage Map of KAIST-Born TIPS Startups

KAIST-BORN TIPS 선정된 기업들을 분류하여 투자단계별 Map을 제작했습니다. 투자금액별로 기준을 세워 이를 바탕으로 정리하였습니다. 가장 많은 단계는 역시 초기 단계인 씨드투자입니다. TIPS에 다양한 스타트업들이 씨드투자를 넘어 시리즈 C까지 투자를 받아 스타트업 생태계가 더 발전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기업투자별 금액 및 정보는 the vc와 기사 정보를 바탕으로 하여, 실제와는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5. The Number of Startups invested by TIPS Accelerator

지금까지 KAIST-BORN TIPS STARTUP에 투자한 엑셀러레이터(투자사)들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Map입니다. 어떤 엑셀러레이터들이 어떤 스타트업에 투자했는지를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가장 투자를 많이 한 투자사로는, KAIST출신인 블루포인트파트너스입니다. 투자사별 특성도 파악이 가능합니다. 투자사별 정보가 필요할 때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토론에 참여하고 싶으세요?
마음껏 기여하세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