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T-UPS ARE NOT ABOUT OPPORTUNITIES
First talking point was ‘startup is not about opportunities’. Its important to keep in mind that 88% of startups fail before making it to year 4 – choosing the path of startups should be taken into consideration with great precaution. However, while startups take on a great deal of risks and complexities, the reward and excitement is just the more as well.
그는 Juniper networks의 예시를 들었다. 1996년 2명의 연구원이 연구활동을 그만두고 네트워크 회사를 창업했다. 모든 고객, 전문가, 투자자들은 모두 그들의 아이디어를 좋아하지 않았다. 그러나 그들은 자신의 아이템을 믿고 꾸준히 노력했다. 그 결과, HB, 시스코, 페이스북, 애플을 배출한 전설적인 벤처 캐피탈의 Vinod Khoshla가 300000$를 투자했고, 3년 뒤, 1999년에는 큰 IPO로 성장해 나스닥의 역사가 되었다. Bruno교수는 ‘irrational’한 아이디어를 꾸준히 믿고 도전하는 것은 그것이 ‘rational’하게 만드는 길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Launching a startup is not a rational act’ –Vinod Khoshla
그는 또한 기업가가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 중요한 것을 말했다. 미국의 경영 컨설턴트인 Jim Collins의 다이어그램을 보여주며, Jim Collins는 Skills-Values-Opportunities 세 가지에 초점을 맞추라 했다고 언급했다. Bruno 교수는 IQ나 전문성보다 중요한 것은 ‘열정, 에너지, 그리고 가치’라며 파트너를 찾을 때에 보통의 사람들은 전문성을 보고 고르지만, 사실 전문성은 별로 중요하지 않고, 그 사람이 1) 모든 것을 다른 시각으로 볼 수 있는 뇌를 갖고 있는지(Think differently)와 2) 비전과 윤리의식(ethics, vision)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창업도 일종의 Business ‘Life’이기 때문에 결혼 상대자를 고르는 것과 비슷하다며,자신과 가치가 잘 맞고 서로의 방향에 동의할 수 있는 파트너를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