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 창업人

  • [Startup人터뷰] 수술 트레이닝용 인조 카데바 제작하는 ‘알데바’의 김진오 대표님
  • 창업원
  • 2022-10-28 18:44:22
  • 431

이번에 만나볼 팀은 2020년 E*5Labstartup 연구실 창업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한 알데바입니다. 알데바는 수술 트레이닝용 인조 카데바를 만들어 의료현장에서의 제약된 부분들을 발전시키고자 하는 기업입니다.




알데바에 대한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알데바 팀의 대표 김진오 입니다. 저희 알데바는 미래 의료 인력의 의료 기술 향상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기업입니다. 현재 최첨단 로봇 수술 장비가 국내에 도입되고 있지만, 수술 트레이닝 환경은 의료진들이 활용하기에 시간적, 공간적인 제약이 많습니다. 이러한 의료진들의 수술 연습 환경을 저희 알데바 팀이 개선시키고자 합니다.





알데바가 해당 아이템을 창업 아이템으로 정하게 된 이유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저희는 좀 색다르게 창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저희는 차세대 로봇 피부를 개발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세브란스 병원의 로봇 수술 센터의 의사 선생님들께서 저희 기술에 관심을 가져 주셨고 저희 기술을 사용하여 현재 의사들의 트레이닝을 한번 개선 해 보지 않겠느냐라는 제안을 주셨습니다. 이후 수술 트레이닝용 카데바로 방향을 틀어 아이템 개발하였고 창업에 까지 이르게 되었습니다.


로봇 피부 개발을 하다가 수술 트레이닝 환경까지 생각하다니 발상의 전환인 것 같습니다.


* 인조 카데바: 돼지와 사람의 시신을 사용하는 것이 아닌 새로운 재료를 사용하여 돼지와 사람의 시신과 동일한 형태로 제작하는 것을 이야기 합니다.이를 사용한다면 윤리적인 문제와 법적인 규제에서 벗어나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해결해 주어 의료진들의 수술 트레이닝 교육 향상에 기여 할 수 있습니다.


수술 트레이닝용 카데바를 제작한다는 게 쉬운 일은 아닌 것 같은데, 가장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요?

실제 수술 환경을 구현하고자 하는 점 인 것 같습니다. 수술 트레이닝의 핵심은 수술을 진행할 때 실제 사람의 조직과 유사한 촉감을 제공해야 된다는 점입니다. 각 조직 (지방, 근육, 장기)별 촉감이 다르기 때문에 이들을 모사하는 것이 저희 기술의 핵심이라 볼수 있습니다.





E*5 Labstartup에 참여하게 된 동기는 무엇이고, E*5 Labstartup를 통해 배운 점은 무엇이 있을까요?(장점이나 특징도 됩니다.)


실험실 기반의 연구를 하고 있는 저희에게는 스타트업 준비를 어떻게 해야 되는지, 사업 방향이 맞는지에 대한 의문점이 있었습니다. E*5 Labstartup을 통해 창업원 교수님들과 여러 멘토 분들과의 만남을 통해 저희 방향성을 좀 더 구체화 할 수 있는 기회가 되어 매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실험실 창업지원 프로그램인 E*5Labstartup이 올해 처음 시행하게 되었는데 알데바와 같은 팀을 위해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점이 좋은 것 같습니다. 알데바를 시작으로 실험실 기반의 연구팀들이 더 지원하기를 바랍니다. 그럼에도 E*5Labstartup도 처음이라 시행착오를 겪을 수밖에 없었는데요.





E*5 LabStartup에서 조금 더 필요하거나 보완되어야 할 부분은 무엇일까요?


저희 팀이 이번 2020 KDB 스타트업 대회에 나가서 본선 진출을 하였는데 7팀 중에 3팀이 KAIST E*5Labstartup에 참여한 선배님 팀이 였습니다. 이렇게 훌륭하신 선배팀들이 많은데 E*5Labstartup 선배 팀들과의 지속적인 네트워킹을 형성할 수 있으면 어떨 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KAIST학생들의 창업에 대한 열정이 외부에서도 보여서 좋습니다. 대표님의 답변을 들어보니 E*5 LabStartup 프로그램적인 보완보다는 네트워크 강화 측면이 필요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 부분이네요. 내년도 E*5 LabStartup 프로그램을 기획할 때 이 점을 고려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알데바의 단기적 목표는 무엇인가요?


저희의 목표는 실제 고객인 의료진들의 니즈를 반영하는 제품 제품을 완성하는 것입니다. 단기적으로는 의료진들의 수술 연습 환경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공감을 통해 명확히 해결해야 될 문제를 파악하고 이를 저희가 개발하고 있는 솔루션에 반영하는 것입니다. 현재 외과 선생님들의 피드백을 받고 있지만 더 많은 분과의 의사 분야에 종사하시는 분들의 피드백을 받아 제품을 완성하고자 합니다.


실제 의료계에서 사용되는 카데바를 제작하는 일이라 의료진들의 니즈가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어야할 부분이네요. 아무리 잘 만든 제품이어도 의료진들이 공감을 할 수 없다면 소용이 없으니까요. 병원의 여러 과들과 협업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KAIST학생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 아닌 누구도 할 수 없었던 일을 KAIST 학생들은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KAIST는 다른 대학과 달리 창업을 장려하고 지원을 아끼지 않는 최고의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내가 생각한 아이디어를 스타트업으로 실현 해보자라고 생각하신다면 망설이지 말고 도전하세요.


KAIST창업원에서는 학생창업, 교원창업, 일반창업을 지원하고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맞는 프로그램을 찾아 지원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마지막 질문입니다! 알데바가 최종적으로 이루고 싶은 목표는 무엇인가요?


앞으로 로봇 수술의 발전은 계속 될 것이며 이에 따른 수술의 전문성이 전세계적으로 강하게 요구 될 것입니다. 이러한 과학 기술의 발전에 맞춘 차세대 수술 트레이닝개발을 저희 알데바가 이루고자 합니다. 지금의 단계적 목표는 인체 장기를 모사하는 것이지만 최종적으로는 인체의 전체 부위를 합성하고 제작하여 모든 분야의 의료진들에게 공급해드려 의료진의 전문성을 향상 시키고자 합니다. 차세대 의료 인력의 교육 향상 저희 알데바가 함께 하겠습니다.


의료의 기술이 점점 발전하고 있는 시대 가운데에서 의료현장에서의 의료진들에 대한 고충보다는 로봇 수술,AI기술 등만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알데바는 이러한 의료기술들이 바탕이 되는 근본은 의료진들이 하는 수술이라고 생각했기에 수술 트레이닝용 카데바 제작에 나서게 되었습니다. 로봇 수술과 관련된 개발에서 시작된 카데바 제작, 수술 트레이닝용 인조 카데바 제작을 넘어서 수술에 도움이 되는 인체의 부위 등을 제작 및 공급하는 기업이 되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알데바의 김진오 대표님을 만나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