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 창업人

  • [Startup人터뷰] 식물성 대체육을 개발하여 환경오염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푸드테크 스타트업 ‘디보션푸드’의 박형수 대표
  • 창업지원센터
  • 2022-10-29 23:26:24
  • 499

이번에 만나볼 기업은 식물성 대체육을 개발하고 지속가능한 세상을 만들고자 하는 디보션푸드입니다. 디보션푸드는 박형수 대표님을 비롯하여 식품 영양 전문가들이 모여있으며 다른 대체육과 달리 소재까지도 만들며 칼로리가 낮고 단백질 함유량이 높으며 원하는 영양소를 넣고 뺄 수 있어 많은 식품 대기업들과의 콜라보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박형수 대표님은 2021년 ‘포브스 아시아 30세 이하 리더’로도 선정이 되어 주목받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디보션푸드의 박형수 대표님을 만나보겠습니다.



디보션푸드에 대한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희는 식물성 대체식품을 연구/제조하는 주식회사 디보션푸드 입니다. 디보션푸드는 식물성 대체육 개발을 통한 사회기여를 목적으로 하며, 동물성 육류를 생산하며 생기는 환경오염 문제를 절감하고 시민들의 개선된 영양 상태를 달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디보션푸드는 총 14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경영팀 4명, 연구팀 4명, 마케팅팀 3명, 공장운영팀 3명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저는 시카고 미슐랭 레스토랑에서 분자요리 관련 CDP(파트장)이력을 가지고 식물성 대체육 기본 특성에 대해 연구 중 카이스트 SE MBA 진학하여 회사를 설립하였습니다. COO 이용민 이사는 시카고 미슐랭 3스타 레스토랑에서 경험을 쌓고 식물성대체육 개발 총괄 및 식물성 지방 구성물, 식물성 결착 기술을 연구하며 식품과 관련된 경험을 지닌 인재들로 포진되어 있습니다.


동물성 육류에 익숙한 현대인들에게 식물성 대체육이라는 거강한 식품, 환경을 생각한 식품을 개발하고 있는 디보션푸드로 보입니다. 대표님을 비롯하여 미슐랭 3스타 레스토랑 출신의 CTO이자 COO이신 이용민 이사님을 필두로 식품공학, 영양학, 화학 등의 다양한 전문인원으로 구성되어 있어 디보션푸드를 더 신뢰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디보션푸드가 해당 아이템을 창업아이템으로 정하게 된 이유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미국에 있을 때 축산업이 만드는 환경오염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축산업의 높은 수요를 나눠 줄 수 있으면 환경오염률이 줄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그 솔루션으로 식물성 대체육에 대한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연구 중에 다양한 회사에서 제품이 출시 되었고 분석결과 기존에 있는 식물성대체육의 영양성이 부족하다는 사실을 인지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축산업이 발생시키는 환경문제 그리고 소비자에 대한 건강문제를 동시에 해결하는 솔루션은 식물성 대체육이라는 강한 확신을 통해 창업아이템을 선정하였습니다.


대표님이 미국생활에서 느낀 경험과 생각을 바탕으로 육식이 일으키는 환경문제에 주목하여 식물성 대체육에 대한 생각을 하게 된 것이네요. 그러나 아직까지 국내에서는 식물성 대체육에 대한 문화가 익숙하지 않지만 디보션푸드의 식물성 대체육에 대해 궁금증이 생깁니다.





기존의 식물성 대체육과 달리 디보션푸드 대체육만의 특징은 무엇일까요?

저희 디보션 미트의 특징은 영양성에 있습니다. 실제 소고기의 경우 100g 당 칼로리가 약 290칼로리이며 타사 제품들의 경우 소고기보다 약 20~30 칼로리가 높게 측정되어 있습니다. 거기에 반해 디보션 미트의 경우 210칼로리로 낮습니다. 또한 나트륨 역시 타사대비 30~40%의 수준으로 낮게 제품을 생산하며 0%콜레스테롤을 자랑합니다.


또한 기존에 한국에서 판매되는 식물성 대체육보다 맛, 향, 색변화 등 실제 고기와의 특성 및 질감차이가 가장 흡사한 연구데이터를 가지고 있습니다.


대체육이라 생각하면 당연히 더 건강하고 칼로리가 낮다고 생각했는데 아니었네요. 그에 비하면 디보션푸드가 개발한 디보션미트는 영양을 고려하며 칼로리도 더 낮고 맛도 고기와 유사하다고 하니 더 관심이 가게 됩니다.




해외시장에서 대체육이 하나의 식문화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는데 아직까지 국내에서는 대체육에 대해 관심 없는 사람들이 더 많습니다. 그 가운데 대체육의 장점을 어떻게 알리고, 비용적인 측면도 고려하여 B2C를 확장할 수 있을까요?

저희는 처음부터 B2B2C의 사업모델로 사업 진행방향을 잡았습니다. 말씀해주신 것처럼 국내 대체육 시장은 극 초반이기 때문에 소비자가 자주 소비하는 식품에 디보션미트 소재를 제공함으로서 식물성 대체육이 실제 고기와 이질감이 적으며 영양적으로 높다는 소비자 경험을 늘리는 것이 필요하다는 판단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디보션푸드는 HMR, 레트로트, 밀키트 등의 제품을 판매하는 회사와 협업하여 다양한 제품을 출시 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그 제품포장에는 모두 X 디보션푸드가 함께 인쇄되어 제품이 출시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저희가 출시하는 초기 제품은 첫 제품이므로 좋은 재료를 사용해서 고 영양성 제품을 개발하였기 때문에 해외제품과 비슷한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희는 식물성 대체육 소재부터 개발을 해서 사용을 하고 있기 때문에 B2C제품을 다양한 가격대로 출시 할 수 있게 모든 연구와 준비가 끝난 상황입니다.




디보션푸드가 여러 식품 대기업으로부터 러브콜을 받고 있는데, 대기업과 함께 했을 때 어떤 효과를 예상할 수 있을까요?

위의 4번문항에 답변드린 것과 동일하게 초기 스타트업이 빠르게 마케팅 및 제품을 확장시킬 수 있는 자금과 인력이 부족하다고 판단하였습니다. 그래서 저희 디보션푸드는 유통망을 가지고 다양한 제품을 제조 혹은 판매하는 회사들과 X디보션푸드 협업제품을 통해 디보션푸드의 대체육(원료)를 사용하면 품질이 좋다는 소비자경험을 보다 빠르게 충족시킬 수 있을 것이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대체육에 대한 인식이 필요한 시점이므로 알려진 식품 기업들과 콜라보하는 모습이 인식변화를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게 대체육에 대해 알리고 익숙해졌을 때 디보션미트에 대해 소비자들이 관심을 갖게 되며 더 신뢰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체육 시장은 미국에서 이미 비욘드미트 같은 기업이 자리잡고 있는데 이 기업을 넘어서고 디보션푸드가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어떤 점을 보완해야 할 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전 세계적으로 식물성 대체육을 연구/ 제조하는 회사에서 아직까지 완벽하게 고기랑 흡사한 제품은 없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초기 연구부터 모든 식자재의 질감, 향, 맛을 모두 측정하여 정량화 시켰고 위의 데이터를 이용해 실제 고기와 완벽하게 흡사한 제품을 가장 빠르게 개발할 연구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직까지 영양성을 입증하거나 임상을 하는 곳이 없어 실제 고기 외에 낼 수 있는 영양성을 추가로 넣고 임상데이터를 만들어 저희가 원하는 여러 효능이 입증된 건강한 제품을 만드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모든 제품이 현재 다짐육형태가 최선입니다. 저희는 여러 융합기술을 이용하여 실제 구워먹을 수 있는 제형을 연구 중에 있으며 어느 회사보다 빠르게 공개할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아직까지 개발을 하는 식자재이므로 가장 빠르게 완벽한 제품을 만들어 내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디보션푸드의 체계적인 연구와 데이터를 축적해가며 계속해서 더 나은 제품을 개발하다보면 미국의 비욘드미트보다 주목받는 날이 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식품이기에 고려할 것이 많지만 디보션푸드만의 기술로 위에서 말씀하신 점들을 보완하다 보면 전세계의 대체육 시장에서 우위를 선점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디보션푸드가 설립된 지 아직 얼마 되지도 않았는데 시리즈A를 투자받고, 투자누적액도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그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우선 식물성 대체육의 높은 성장가능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저희 회사는 2017년에 연구를 시작하여 2018년에 법인화 되었는데 그때까지만 해도 사람들은 저희 회사를 보고 왜 이걸 만들어? 라는 인식이 많았었습니다. 하지만 2019년 비욘드 미트의 상장으로 인해 모든 사람들의 인식의 변화가 있었고 따라서 미리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 저희 회사에 관심이 쏠렸던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리고 저희 회사의 가장 큰 경쟁력 중 하나는 정량적으로 분석된 연구 지표(기술력)입니다. 실제고기를 여러 측면에서 분석 한 뒤 정량적으로 분석하여 숫자 및 그래프 화를 시키고 디보션 푸드의 모든 식재료를 정량적으로 분석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실제 고기와 비교하며 제품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이런 데이터를 기반으로 식물성 대체식품을 만들 수 있는 여러 자재들을 개발할 수 있는 기술력이 있었기 때문에 빠르게 펀딩을 성공 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요즘 대두되는 것이 지속 가능한 개발(ESG)인데 디보션푸드는 그 특징을 잘 살려 환경과 사회까지 생각하는 기업이기에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미국에서 시작된 대체육 시장도 점점 발전하며 전반적으로 사람들의 인식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국내에서는 아직까지 만족할 만한 대체육 개발 기업이 나오지 않은 상태에서 디보션푸드는 기술력을 바탕으로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디보션푸드의 단기적 목표는 무엇인가요?

저희가 올해 10월 첫 제품이 출시됩니다. 제품 출시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저희 제품의 기술력과 우수성을 인정받고 싶습니다. 또한 첫 식물성 대체육 제품의 파생 제품인 만두, 떡갈비, 스테이크 제품 등으로 식물성 대체육 기반으로 한 다양한 제품군을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위의 과정을 통해 저희가 내년 하반기에 시리즈B 라운드 투자를 진행할 계획이므로 재무제표에서 당당하게 보일 수 있는 좋은 숫자들을 만들어 디보션푸드를 확장시키는 것이 현재의 목표입니다.


디보션푸드의 첫제품이 기대됩니다. 대체육의 맛이 과연 일반 육식과 비교했을 때 어떤 맛일지 궁금합니다. 대체육으로 만든 여러 식품들도 기대가 됩니다. 소비자들에게 매력적으로 어필이 된다면 빠른 시일 내에 시리즈B투자도 문제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디보션푸드가 최종적으로 이루고 싶은 목표는 무엇인가요?

디보션푸드는 소고기 제품 외에도 돼지고기, 닭고기, 참치, 계란 등의 제품을 만드는 기술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희는 단순 식품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가 식자재로 인식하는 것을 목표로 사업에 임하고 있습니다. 위의 인식변화를 통해 저희가 최초에 목표했던 소셜 미션인 식물성 대체육 개발을 통한 사회기여를 목적으로 하며, 동물성 육류를 생산하며 생기는 환경오염 문제를 절감하고 시민들의 개선된 영양 상태를 달성하는 것을 이룰 것입니다. 또한 디보션푸드는 소재를 만들기 위해 생산 공정 라인까지 개발을 한 상황이므로 빠르게 해외 진출을 통해 여러 나라에 우리나라의 좋은 식물성 대체육을 공급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디보션푸드는 아직 설립된 지 얼마 안 된 스타트업이지만 식물성 대체육으로 많은 대기업들의 러브콜을 받고, 여러 투자사로부터 투자를 유치하였습니다. 디보션푸드의 박형수 대표님은 2021년 ‘포브스 아시아 30세 이하 리더’로도 선정되었습니다. 국내시장에서는 아직 대체육에 대한 문화가 미미하지만 비건, 건강한 삶, 지속 가능한 발전(ESG) 등이 점차 요구되기에 디보션푸드는 성장가능성이 높은 것 같습니다. 또한, 식품 전문가들을 중심으로 단순히 대체육을 개발할 뿐 아니라 그 안에 들어가는 요소 하나하나까지 신경을 쓰고, 데이터 수집을 통해 더 나은 프로세스를 만들고 있는 점도 중요한 점으로 보입니다. 환경을 생각하며 사람들의 건강도 고려하는 디보션푸드의 디보션미트. 식품 기업들과의 콜라보를 넘어서 디보션푸드로 세계의 소비자들을 사로잡는 기업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지금까지 디보션 푸드의 박형수 대표님을 만나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