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 Institute for Startup KAIST Newsletter-August, 2019
  • 창업원
  • 2022-10-30 01:13:04
  • 374

Institute for Startup KAIST Newsletter

 

August, 2019

안녕하세요. KAIST 창업원입니다. 2019년 상반기 뉴스레터로 인사드립니다. 창업원에서는 매년 E*5 KAIST를 비롯하여 다양한 창업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4년 창업원 출범 이후 5년간 약 30건의 교원창업 및 82건의 학생창업 기업이 창업원의 도움을 받아 설립되었습니다. 앞으로도 교원창업 및 학생창업을 지원하고, KAIST 내 창업문화 확산을 위해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1. KAIST-BORN TIPS STARTUP MAP v 1.4.1   Read more


KAIST-BORN TIPS STARTUP MAP이 V.1.4.1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2018년 6월~11월 TIPS 선정 기업 중 KAIST 출신들을 정리했습니다. 6월 말 업데이트 되었던 KAIST-BORN TIPS STARTUP MAP v 1.4에서 수정사항을 반영하여 v 1.4.1로 보완하였습니다. KAIST 창업자가 늘어나고 있는 배경에는 KAIST 창업원을 비롯하여 KAIST 교내외에 다양한 창업 지원이 있기에 가능한 것으로 보입니다. 맵 제작을 위한 통계조사 이후, KAIST 출신 스타트업은 전체 TIPS Startup 중 약 20%의 비율을 꾸준히 유지하고 있습니다.



2. Category Map of KAIST-BORN TIPS STARTUP(2018-2)  Read more


분야별 스타트업 현황은 Category Map of KAIST-BORN TIPS STARTUP을 통해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번 Category Map of KAIST-BORN TIPS STARTUP(2018-2)은 2018년 하반기 6월~11월 까지의 TIPS 선정사 중 KAIST 출신 기업의 현황입니다. Food Tech & Agriculture, Hardware(robot)의 분야의 스타트업이 추가되었고, 분야별 추이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3. The Number of Startups invested by TIPS Accelerator    Read more



KAIST-BORN TIPS STARTUP에 투자한 엑셀러레이터(투자사)들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Map으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본 맵은 KAIST-BORN TIPS STARTUP MAP V.1.4를 기반으로 제작하였습니다. 신규추가된 TIPS 운영사 7곳을 볼 수 있습니다. 다수의 스타트업에 투자한 운영기관 1위는 블루포인트파트너스, 2위는 퓨처플레이, 3위 카이트창업가재단으로 모두 KAIST 출신 투자사들입니다. 투자사별 기업 정보 파악이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스타트업 맵을 살펴보았다면 아래는 상반기 창업원 주요 소식들입니다.



1. GEC    Read more


Global Entrepreneurship Camp(GEC)는 글로벌 대학생들을 초청하여 기업가 정신을 교육하는 프로그램입니다. KAIST 파트너 대학들과 함께 글로벌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교육과 팀빌딩 및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기업가정신을 실질적으로 익힙니다. 이번에는 창업원 원장님의 창업 강의(My Entrepreneurial Journey)와 특별한 시뮬레이션 게임도 진행되었습니다. 칭화대(Tsinghua University, 중국), 에콜폴리테크니크(École Polytechnique, 프랑스), 한국과학기술원(KAIST, 대전) 등 10개 대학에서 26명, 계절학기 창업의 이해 수강생 12명 포함 총 38명이 참여하였습니다. 참가대학생들은 7일 동안 한국문화를 배우고 체험하는 Social Activities 프로그램과 Demo 투자형태로 진행된 final pitch에 참여하였습니다. 또한 전주 한옥마을 방문을 통해 한국 전통문화를 체험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2. E*5 KAIST    Read more


E*5 KAIST는 KAIST 창업원의 대표적인 학생창업 지원프로그램입니다. 이번 E*5 KAIST는 14기로서 18개 팀, 총 71명이 참가했습니다. 최우수팀은 블록체인 기반 전자연구 노트 시스템을 연구하는 레드윗. 우수팀은 대학 기반 택시 동승자 연결 플랫폼을 연구하는 대학택시와 클라우드 기반 드론 임베디드 OS를 연구하는 D.Hive입니다. 참가팀들은 VC 멘토단과 E*5 KAIST 출신 선배창업자의 멘토링을 받으며 각 아이디어의 사업화, 미션을 3개월 동안 수행하였습니다. 회차가 거듭할수록 우수하고 기발한 아이디어를 지닌 팀들이 배출되어 교내외 창업문화확산과 창업활성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3. Lunch Talk    Read more


대전에서 월 1회 점심시간에 진행되는 특별한 런치톡은 올해에도 여전히 인기가 많습니다. 창업생태계 내 다양한 분야에서 초청된 연사들은 강연을 통해 학생들에게 도전정신과 창업가 정신을 북돋아 줍니다. 올해 상반기에는 3월 LatinAR 김재혁 대표, 4월 AKA 정명원 대표의 강연이 있었습니다. 특히 5월 런치톡은 3회 개최되어, 알토스벤처스 박희은 수석심사역과 Magnachip 이일복 이사, 프랑스 ecole polytechnique Bruno Martinaud 교수의 강연이 이어졌습니다. 6월에는 고스트키친의 최정이 대표가 KAIST Startup팅과 연계한 런치톡을 진행하였습니다. 런치톡은 강연 뿐 아니라 연사들과 참가자들이 적극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시간입니다. 하반기에도 이어질 런치톡에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4. KAIST Startup팅

(1) KAIST Startup팅 X 마인드로직  Read more


첫 번째 KAIST Startup팅은 ‘함께 일하고 싶은 AI를 만드는 사람들’ -인공지능 챗봇 개발사 마인드로직과 여름인턴 설명회를 개최했습니다. 마인드로직은 국내외 유명 VC로부터 투자를 받았고, 현재 페이스북 남산 랩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Startup팅에는 AI와 여름 인턴에 관심이 많은 학생들이 참석하였습니다. 마인드로직 공동 대표님들의 기업 소개와 강연, 심층 질의응답을 통해 음성인식 챗봇 개발 현황과 향후 인턴으로 참여하게 될 프로젝트를 알 수 있었습니다. Startup팅 종료 후, 다수 학생들이 인턴십에 지원하였고, 그 결과 높은 경쟁률을 뚫고 KAIST 학부생 3명이 인턴에 선발되어 여름 인턴십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2) KAIST Startup팅 X Lunch Meetup  Read more


두 번째 KAIST Startup팅은 블록체인과 AI를 테마로 하는 KAIST 출신 두 기업, 커먼컴퓨터와 헤이비트가 함께 하였습니다. 이번 KAIST Startup팅은 런치톡과 같은 형태로 점심시간에 진행되었고, 대표님들의 강연 후 사전 신청 받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커리어 멘토링이 이어졌습니다. 학생들은 두 기업 대표님들과 자유로운 대화를 나누며 진로고민을 이야기하거나, 창업과 관련된 질의응답을 할 수 있었습니다. 관심 분야의 현업 종사자들이 지닌 실무 경험을 통해 학생들은 연구실 외의 Startup 환경과 문화를 접하며 유익한 시간을 보냈습니다.


(3) KAIST Startup팅 X 고스트키친  Read more



KAIST Starup팅 세번째 시간은 공유주방 스타트업 – 단추로 끓인 스프(고스트 키친)와 함께 하였습니다. KAIST 졸업생인 최정이 대표님은 20년 동안 고스트 키친을 포함한 스타트업 6곳을 경험하였고, 고스트 키친 창업 전에 배달의 민족 IR이사로 재직하였습니다. 대표님의 강연은 창업자의 관점 뿐 아니라 선배로서의 시각을 제시하며 편안한 분위기로 진행되었습니다. 함께 참여한 오상영 CTO님 또한 KAIST 졸업생으로 후배들을 위한 커리어 패스를 고민하고, 애정 어린 조언을 이어갔습니다. 학생들은 선배들과의 직접적인 만남과 커리어 멘토링으로 만족스러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