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운영실적

  • 19년 8월 스타트업 페스티벌 GRAFFITI 후기
  • 창업원
  • 2022-10-30 00:30:53
  • 358

“ What is Startup? ”

 

스타트업 하면 무엇이 떠오르나요? 간단하게는 구글, 페이스북,카카오부터 국내에서는 토스,뤼이드,마켓컬리 등등 수많은 기업이 떠오를 것입니다.
 


우리는 항상 그들의 성공과 그 비결을 알고 싶어하며, 서비스와 상품을 분석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저희 조직위원회는 좀 더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고 싶었습니다.
 


어떤 사람들이 창업을 하는가?’
 


어떤 마음가짐으로 창업을 하는가?’
 


등과 같이 말이죠.
 


그리고  딱 1년전 결정했습니다.
 


‘스타트업의 ‘멘탈리티’ & ‘스토리’에 대해 질문하고 그들의 길을 조금이나마 함께 따라가보는 행사를 만들자.’
 


‘이를 통해 ‘스타트업’ 문화 & 창업 문화가 우리 주변 사회로 좀 더 확산되도록 해보자.’

 




“ WHY GRAFFITI Startup Festival? ”

 

GRAFFITI Startup Festival은 스타트업의 멘탈리티를 다룬다는 점에서 다른 행사와의 차별점을 가지고 있었지만 이 행사가 가진 진정한 가치는 ‘사회 분위기’를 바꿔나가는데 있습니다.
 


요즘 사회는 일상 속에서 이뤄지는 많은 결정 속에서 안정적인 선택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GRAFFITI Startup Festival은 스타트업 문화를 통해 이런 사회 분위기를 바꿔나갈 수 있다고 믿습니다.
 


좀 더 도전적인 선택을 장려하고, ‘해야하는 것’보다 ‘하고 싶은 것’을 고민해보는 사회 분위기를 위해 노력합니다.

 




“Contents”

 

투자게임

<어떤 팀이 참가하였나요??>
 


창업팀의 경우, 현재 창업을 준비하고 있거나 창업을 한지 얼마 되지않은 학생 창업팀을 대상으로 모집이 진행되었으며 이 중 저희 조직위원회의 질문에 가장 잘 대답해준 12개의 팀을 선발할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피클,슥삭,레드윗,유튜브 플래닛,셀렉트스타,해달 프로그래밍,무빙,뉴페이지,그루핑,Pavilion, FitCare 팀이 선발되었습니다.
 


<어떤 방식으로 진행됐나?>
 


투자게임은 참가자들이 학생창업팀의 피칭을 듣고 가상화폐(Graffiti Point)로 이루어진 자본을 투자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서바이벌 라운드제로 진행되는 본 컨텐츠에서 창업팀 대표들은 각 라운드 컨셉에 맞는 발표를 진행하였으며, 참가자들은 공감되는 발표에 투자를 진행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최종 우승자를 가려내는 방식으로 컨텐츠가 진행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투자게임 중간에는 깜짝 이벤트도 진행되었습니다!!
 


저희 GRAFFITI 행사를 후원해준 후원사분들과의 콜라보를 통해 사진찍기 이벤트, 서바이벌 퀴즈 등을 진행하였습니다.

 


<우승 시 혜택과 우승팀은 누구??>
 


투자게임에서 우승 시 1등 150만원 2등 100만원 3등 50만원의 상금이 지급됩니다.
 


가장 투자를 잘한 참가자들에 대해서도 우승 상금 수여를 진행하였으며, 1등 15만원 2등 10만원 3등 5만원 이라는 상금을 지급하였습니다.
 


우승 창업팀의 경우 2부에서 진행되는 매치 메이킹에서 최대 횟수인 10회의 매치 메이킹 신청 기회가 주어집니다.
 


올해 GRAFFITI Startup Festival의 투자게임 우승팀으로는 피클(1위), 슥삭(2위), 유튜브 플래닛(3위)이 선정되었습니다.
 


참가해주신 모든 창업팀에게 이번 GRAFFITI Startup Festival이 좋은 추억으로 남기를 바라며, 앞으로의 발전에 밑거름이 되었으면 합니다.

 



 

TALK CONCERT

금년도 토크콘서트는 ‘STARTUP X GRAFFITI ‘ 와 ‘ VC X GRAFFITI ‘ 로 구성되었습니다.
 


MC로는 컨텐츠 스타트업 ‘ EO ’ 의 김태용 님의 진행하에 토크 콘서트가 진행되었습니다.
 


‘STARTUP X GRAFFITI’에서는 버즈빌의 서주은 대표, 프립의 임수열 대표를 초청해 창업을 하게 된 계기와 어려움, 개발자와 경영자의 협업 등에 대해 얘기해주셨습니다.
 


‘VC X GRAFFITI’에서는 블루포인트파트너스의 이용관 대표, 500스타트업 코리아의 임정민 대표가 참석해 주셨습니다.
 


‘실패 중력장’에 대한 이야기와 함께 성공하는 스타트업은 어떤 곳인가에 대해 벤처 캐피탈의 대표로써 많은 조언을 해주셨습니다.

 




 

MATCH MAKING & AFTER PARTY

저녁 시간 이후에는 둔산동 카페에서 GRAFFITI 만의 ‘특별한’ 1대1 미팅인,  Match making을 할 수 있었습니다.
 


Match making에서는 카카오톡을 이용하여 투자게임에 참가한 창업팀&후원사와 참가자간의 1대1 만남을 제공하였습니다.
 


기본적으로 제공된 참가자들의 이력서를 바탕으로 후원사의 경우엔 총 10번, 창업팀의 경우엔 라운드 진출에 따라 차등적으로 신청 기회를 부여하였습니다.
 


참가자들 또한 투자게임에서 관심있게 봐온 창업팀 또는 후원사에 미팅 신청을 하여 창업팀 대표 또는 후원사 관계자 분들과 만남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창업팀 & 후원사 분들께 앞으로의 여정에 큰 원동력을 제공하고자 하였으며, 일반 참가자분들께도 창업 생태계에 뛰어들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