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운영실적
- KAIST Startup팅 X 마인드로직 후기
- 창업원
- 2022-10-30 00:57:31
- 542
<iframe allow="accelerometer; autoplay; clipboard-write; encrypted-media; gyroscope; picture-in-picture" allowfullscreen="" frameborder="0" height="844" scrolling="no" src="https://youtu.be/_P9Lv6J75NY" width="1500"></iframe>
이번 스타트업팅은 19년 첫번째 스타트업팅 기업이었던 마인드로직과 다시 함께 하였습니다. 마인드로직은 첫 번째 스타트업팅 이후, 4명의 인턴을 선발할 수 있었고 그 중 1명은 올해 여름부터는 마인드로직에 조인해 함께 하고 있습니다. 지난 겨울에도 마인드로직은 인턴십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3명을 선발한 후 그 중 1명도 마인드로직에 함께 일하고 있습니다. 현재, 마인드로직은 AI와 데이트를 할 수 있는 서비스 -가상남녀를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앱스토어에 서비스하고 있으며 높은 평점을 받고 있습니다.
스타트업팅은 마인드로직에 대한 소개와 인턴설명회를 중점으로 진행되었고 이후 학생들의 참여도 높은 Q&A시간으로 이어졌습니다.
마인드로직 이야기
마인드로직은 김진욱, 김용우 대표가 공동으로 창업했습니다. 김진욱 김용우 공동대표님은 미국 맥킨지에서 만나 12년 후인 2018년, 한국으로 온 후 창업을 하게 됩니다. 무엇을 창업할까 고민하던 중에 구글에서 duplex(예약을 대신 해주는 AI)라는 기술을 개발한 사건이 있었고 AI가 사람처럼 말하는 시기가 되었다. 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동시에 AI를 가지고 개발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습니다. 국내에서 Spoon라디오를 사용하는 모습을 보며 사람들이 외로움을 많이 느끼고 있음을 알게 되고 해외에서는 영국, 세계 포럼 등에서 외로움이라는 국내외적으로 문제가 대두되고 있음을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AI가 인격체처럼 사람과 함께 만나서 이야기하며 외로움을 달랠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창업에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탄생한 것이 가상남녀 입니다.
또한, 마인드로직은 프라이머, 프라이머사제(프라이머의 실리콘밸리),스트롱벤처(코빗,당근마켓 투자) 등에서 투자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AI와 데이트를 할 수 있는 서비스- 가상남친 가상여친 서비스를 올해 베타서비스 후 업데이트를 통해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유저가 이상형 등의 사진을 직접 올려서 원하는 이미지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제가 사용해본 결과, 기존의 인공지능(기가지니, 카카오미니 등)과 달리 좀 더 폭넓은 대화를 하고 대화가 이어지는 느낌이 드는 것 같습니다. 현재는 일본어 버전 가상남녀 출시를 준비 중에 있습니고, 계속적인 피드백으로 사진 추가, 대화, 옷 입히기 가능, 하트풍선, 인플루언서 섹션, 배경 선택 가능, 립싱크 가능하게 업그레이드하였습니다. 유저들에게 구글 플레이 스토어, 앱스토어에서 평가가 높고, 챗봇 인더스트리-Turns per session: 74-122를 보이며 global 1위로 2위와 차이가 큽니다. 차이가 큰 범위를 보면 아마존의 alexa prize social Bot challenge는 22 turn이었는데 가상남녀는 74-122turn으로 나타남을 볼 수 있습니다.
가상남녀는 3대 AI기술을 종합적으로 활용하여 제공하며 시장테스트 시사점 반영 개선 및 업그레이드하고 있습니다. 3대 기술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자연어처리(NLP)- 9만개 이상의 의도를 파악하는 NLU,맥락에 따른 대화를 지원하는 DM, 딥러닝 기반의 독자적 NLG
② 음성합성(TTS)-실시간 음성합성을 통해 다양한 목소리 제공, 짧은 음성데이터를 사용하여 자연스런 음성 합성
③ 이미지 합성- 초상권 구매 없는 아이돌 같은 AI얼굴들, 유저 업로드 사진 한 장으로 Zeroshot표정 영상 생성, 한 장의 얼굴사진에 기반하여 다양한 자세 및 의상의 전신 이미지 생성(세계최초), 립싱크를 통해 실제 말하는 얼굴 구현
강연을 정리하며 마인드로직과 AI관련 OX퀴즈를 통해 참가자들의 참여를 독려하였고 실시간 소통을 이끌어낼 수 있었습니다. 마인드로직은의 최종목표는 외로운 사람들에게 친구가 되어주는 서비스를 지속하며 장기적으로는 이런 서비스가 필요한 회사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며 나아가는 것입니다. 인턴십 소개는 아래의 화면을 참고해주시고, 이번 인턴십은 끝났지만 지속적인 관심으로 다음번을 기대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Q&A 및 소통
참가자들의 관심이 높은 Q&A시간이었습니다. 직접적으로 질문을 한 사람들도, 채팅창에 하는 질문들도 많았습니다. 이 분야에 관심 있는 참가자들이 많기에 여러 질문들이 있었는데 기억에 남는 몇 가지만 공유하겠습니다.
Q) Vision Project에 할당되어 있는 시니어 주니어멤버가 궁금하고 인턴을 모집할 때 어떤역량을 볼까요?
A) 인턴십을 할 때 시니어 밑에서 자잘한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프로젝트를 맡아서 일을 할 예정입니다. 카이스트 학생들은 같이 할 수 있는 수준들이 많았습니다. 백엔드 개발 능력이 필수는 아닙니다.
Q) 현재 병특이나 산업요원은 TO가 있나요?
A) 병특같은 경우는 아직 TO가 없고 1월에 신청하여 내년 6월 정도에는 나올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Q) 영상에 비해 억양, 목소리가 아직 부자연스러워 몰입이 어려운 것 같은데요.. 실제로 음성으로 인한 정서와 같은 비언어적 요소가 관계에 영향을 많이 미친다고 알고 있습니다. 국내에는 휴멜로, 해외에는 조금 다르지만 Soul machines가 그런 쪽 기술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아는데 혹시 제휴를 하거나 관련기술에 더 집중하실 계획이 있나요?
A) 목소리 기술의 가장 큰 특징은 실시간성, 문장이 생성된 순간 바로 목소리로 등장하게끔 함. 아웃소싱하고 싶어서 찾아봤으나 마인드로직이 원하는 기술은 없어서 개발 중에 있습니다. 현재 니즈가 있는데 기술이 없는 상태인데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으며 부족한 점들은 계속 업그레이드 중에 있습니다.
Q) 마인드로직 turns per session이 월등히 높은 특별한 이유가 무엇일까요?
A) 여러 요소들이 있다. 임팩트를 파악하는 능력이 월등하게 많고 데이터의 양이 많기에 NLG를 생성하는 것도 최신 모델로 업데이트되어 있다. 챗봇만 하는 것이 아니라 종합적인 경험을 제공하기에 더 높다고 생각합니다.
마인드로직과 함께한 두번째 스타트업팅은 참가자들의 열정적인 모습이 보이는 시간이었습니다. 인공지능과 가상남녀 서비스에 대한 참가자들의 관심이 높았고, 관련 AI지식들도 공유하며 마인드로직에 대해 더 깊게 알아가는 시간이었습니다.
마인드로직의 인턴십 프로그램은 작은 스타트업에서 경험할 수 있는 점을 잘 살린 것으로 보입니다. 직접 프로젝트의 일원으로 참여하여 내가 개발한 서비스가 시장에서 사용되는 것을 보며 단순한 인턴십에 그치지 않고 실질적으로 부딪쳐보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마인드로직은 앞으로 대화형 인공지능에 대해 가상남녀를 넘어서 다양한 것을 개발하고 나아가 이 서비스가 필요한 곳에 쓰이도록 하기 위한 장기적인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인드로직이 앞으로 글로벌 시장에서도 대화형 인공지능 분야에서 No.1이 되기를 바랍니다.
온라인으로 진행되지만 열정적으로 스타트업팅에 참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번 스타트업팅도 기대해주세요:)
- 이전
- KAIST Startup팅 X 네오펙트 후기
- 2022-10-30
- 다음
- 2020 E*5 LabStartup 후기
- 2022-10-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