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T-UPS ARE NOT ABOUT OPPORTUNITIES
첫 번째로, ‘스타트업은 기회가 아니다’라는 것을 강조했다. 스타트업의 88%는 4년을 채우기 전에 죽는다는 것을 명심하라며, 스타트업은 그만큼 쉽지 않은 힘든 길이라는 것을 강조했다. 세상과 맞서야 하는 도전적이고 어려운 일이기 때문에, 그만큼 재미있고 보상도 큰 것이다.
그는 Juniper networks의 예시를 들었다. 1996년 2명의 연구원이 연구활동을 그만두고 네트워크 회사를 창업했다. 모든 고객, 전문가, 투자자들은 모두 그들의 아이디어를 좋아하지 않았다. 그러나 그들은 자신의 아이템을 믿고 꾸준히 노력했다. 그 결과, HB, 시스코, 페이스북, 애플을 배출한 전설적인 벤처 캐피탈의 Vinod Khoshla가 300000$를 투자했고, 3년 뒤, 1999년에는 큰 IPO로 성장해 나스닥의 역사가 되었다. Bruno교수는 ‘irrational’한 아이디어를 꾸준히 믿고 도전하는 것은 그것이 ‘rational’하게 만드는 길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Launching a startup is not a rational act’ –Vinod Khoshla
그는 또한 기업가가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 중요한 것을 말했다. 미국의 경영 컨설턴트인 Jim Collins의 다이어그램을 보여주며, Jim Collins는 Skills-Values-Opportunities 세 가지에 초점을 맞추라 했다고 언급했다. Bruno 교수는 IQ나 전문성보다 중요한 것은 ‘열정, 에너지, 그리고 가치’라며 파트너를 찾을 때에 보통의 사람들은 전문성을 보고 고르지만, 사실 전문성은 별로 중요하지 않고, 그 사람이 1) 모든 것을 다른 시각으로 볼 수 있는 뇌를 갖고 있는지(Think differently)와 2) 비전과 윤리의식(ethics, vision)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창업도 일종의 Business ‘Life’이기 때문에 결혼 상대자를 고르는 것과 비슷하다며,자신과 가치가 잘 맞고 서로의 방향에 동의할 수 있는 파트너를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